학교교육소식

인쇄

<꿈, 끼를 펼쳐라!>-호수초 교육과정발표회 주간 운영-

권세희

호수초 학급 교육과정 발표회 일부 모습 사진호수초 학년별 문화예술 연주회 일부 모습 사진
< 꿈, 끼를 펼쳐라! >
- 2019학년도 호수초 교육과정발표회주간 운영 -

‘매일이 교육과정 발표회 날이었으면 좋겠어요!’라고 소감을 말하는 아동이 있었을 만큼 호수초등학교의 교육과정 발표회는 즐거웠습니다. 지난 11월 25일(월)부터 29일(금) 사이에 진행된 호수초의 교육과정 발표회는 ‘꿈, 끼를 살리는 호수인교육’을 취지로 학급 및 학년별로 진행되었습니다.
학창시절 친구들 앞에서 뽐내던 장기자랑의 추억은 누구나 한 번쯤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누가 잘하는 것이 중요한 것에 전혀 관계없이 누구나 무대의 주인공이 되었던 그 날의 추억! 오늘날의 교육현장에서도 그때의 행복한 기억이 이어오고 있습니다. 다만, 보여주기식의 학예회에서 탈피하여 교육과정 내에서 일 년 동안 배운 다양한 배움을 기반으로 자신의 소질을 선보이는 ‘과정중심의 교육과정발표회’로 그 내용과 형식이 변모하였습니다.

호수초는 특히 ‘꿈과 끼’를 살리는 교육 중의 하나로 올해부터 전체진행 학예회가 아닌 주간을 두고 자율적 교육과정 재구성에 의한 학년 및 학급 단위로 교육과정 발표회를 진행하여 그 호응이 컸습니다. 공연을 보기 위한 대기시간보다는 직접 공연을 만들어가며 친구와 그 경험을 나누는 시간을 더욱 소중히 여긴 것입니다. 또한 문화예술교육으로 진행한 학년군(1~2학년은 국악교육, 3~4학년은 리코더교육, 5~6학년은 단소교육을 진행함)별 악기교육을 교육과정 발표회주간에 학년별로 본교 강당에서 발표회를 가져 일 년 동안 배운 문화예술의 교육 내용을 선보인 점도 좋았다고 자체 평가를 하였습니다.

다양한 진로 탐색의 기회와 다채로운 자신의 꿈을 선보이는 배움 중심의 교육과정 발표회가 이번 기회로 자리잡혀 꿈과 끼를 자신감 있게 펼치는 호수학생들의 앞으로도 기대해 봅니다.

운영자 : 이민용(031-900-2927)
만족도 평가

만족도 선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