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교육소식

인쇄

[호수초]호수독서축제 한마당

윤수진

2층 및 중앙 전시관 모습 (9)만복이네 떡집 호수점 (4)
학교 울타리 나무들이 하루가 다르게 아름답게 물들어 가는 2019년 10월 23일(수) 호수초등학교(교장 송영철)에서는 전교생을 대상으로 하는 독서 축제 한마당이 전일제로 진행되었다.
다양한 독서 문화 행사를 통해서 교사, 학생, 학부모 모두 독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책 읽는 문화를 조성하며 새롭고 다양한 독서 문화 체험의 장을 마련하고자 노력하였다. 올해는 ‘교과서 속 이야기’를 축제 주제로 선정하여 학기 시작과 함께 꾸준한 학년 지정 및 권장 도서 읽기에 주력을 하였으며 모두 네 마당으로 나누어 진행되었다.
<여는 마당>에서는 도전! 독서 마라톤, 원화전시를 보고 행운권 이벤트 응모, 도서관 학년별 이용 수업, 도서 나눔전 준비, 축제 운영을 위한 교사 연수가 10월 1일(화)부터 3주간 사전 진행 되었다.
<전시 마당>에서는 학년별 독서 결과물, 사서 교사 및 학부모 도서위원의 도움으로 진행된 도서관 이용 수업 결과물, ‘걱정 인형 만들기’, ‘좋은 꿈을 이루는 드림캐처’, ‘꾸밈 글씨 손거울’, 도서 ‘엄마’ 원화, 독서 신문 등을 10월 8일(화)부터 전시하여 독서 축제 한마당의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었다.
<행사 마당>에서는 행운권 이벤트 추첨, 교장 선생님의 추천 독서, 학년별 독서 골든벨 대회 등이 진행되며 행사의 막을 열었다.
<참여 마당>에서는 오전 프로그램으로 1학년은 교과서 속 이야기로 놀잇감 만들기와 역할극 발표하기, 2학년은 에코백과 책갈피 만들기, 3학년은 이야기 속 인상 깊은 장면으로 앞치마 만들기와 DIY 책 만들기, 4학년은 캘리그라피를 이용한 다양한 소품 만들기, 5학년은 압화 책갈피와 아코디언 북 만들기, 6학년은 전통책과 그림책 만들기를 학년별로 진행하였다. 오후 프로그램으로는 고양시 이동도서관을 활용한 ‘책 놀이터’, ‘만복이네 떡집-호수점’ 운영, 도서 나눔전, ‘찰리와 초콜릿 공장’ 영화 상영 등을 진행하였다.
전 교사의 독서 관련 프로그램 개발 및 교육과정의 재구성, 학교 학부모 도서 위원들의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도움, 책을 좋아하는 호수 어린이들의 적극적인 참여, 많은 지원과 관심을 주시는 교장, 교감 선생님과의 합으로 알차고 즐거운 호수 독서 축제 한마당을 마무리 할 수 있었다.
이 행사는 학교 도서관 이용을 활성화하고, 독서 관련 교육 프로그램을 새롭게 구상하며, 호수 어린이들의 독서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책 읽는 문화를 더욱 확대시키기 위해 좋은 기회가 되었다고 생각한다.

Read : 374
Time : 2019-10-28 16:17:31
운영자 : 이민용(031-900-2927)
만족도 평가

만족도 선택